컴퓨터에와 관련된 에러를 해결책을 찾다 보면,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이 ‘안전 모드 부팅’이다.

안전모드란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시 복구를 위한 모드이다.

안전모드 부팅에서는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인 마우스, 키보드, 표준 VGA, 장치 관리자 드라이버만 실행된다.

즉, 기본적인 조건에서 부팅되기 때문에 어느 부분에 에러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정상적인 윈도우 부팅 상태(표준 모드)에서 지울 수 없는 파일이 있는 경우, 안전모드에서는 지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악성코드나 그레이웨어로 불편을 겪을 경우에 안전모드로 부팅해 해당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삭제할 것을 권하는 것이다.

이밖에 특정 프로그램 혹은 특정 장치 설치 후 블루 스크린(blue Screen)이 발생되면서 정상모드로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에 안전모드로는 부팅 가능하다.

이렇게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이전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제거하면 정상 모드로 부팅이 가능해 진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같이 안전모드 부팅은 PC와 관련된 에러를 스스로 해결하는데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치이며 유용한 방법이다.



안전모드 부팅 방법

1.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시작할 때 키보드의 F8 키를 누릅니다.
여러 운영 체제로 부팅하도록 구성된 컴퓨터에서는 부팅 메뉴가 나타날 때 F8 키를 누르면 됩니다.

3. Windows 고급 옵션 메뉴가 나타나면 옵션을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4. 화면 아래쪽에 파란색으로 "안전 모드"라는 단어가 표시되고 부팅 메뉴가 다시 나타나면 시작하려는 설치를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 2번이 이해 안간다고 자주 질문이 들어 옵니다. 간단합니다.
컴퓨터를 껏다 켜면 윈도우로고가 나오잖아요. 그럼 이미 늦은 상태입니다. 윈도우로고가 나오기전에 F8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거도 어렵다면 컴푸터를 키고 2초쯤에 열심히 F8키를 눌러 주세요.

Posted by 컴퓨터 고수